텀블벅, 김동환 백패커 대표 체제로 개편
이커머스
[어패럴뉴스 박해영 기자]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텀블벅(대표 염재승)'이 국내 최초로 크라우드펀딩 개설 누적 2만 건을 돌파했다.
이 중 13,000건에 가까운 프로젝트가 성공을 거뒀다. 개설 8년 만에 거둔 쾌거로, 문화예술 프로젝트는 이중 절반 이상을 차지하면서 문화예술 창작자들을 위한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으로의 역할을 공고히 하고 있다.
텀블벅은 소규모 창작 활동이 주를 이루는 프로젝트가 문화예술계에서 자리매김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달빛천사 15주년 기념 국내 정식 OST 발매’ 프로젝트는 6만 명 이상의 후원자가 모여 23억 원 이상의 후원금을 모금하면서 국내 크라우드펀딩에서 단일 프로젝트 최다 후원금을 기록했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ARCO)와 4년째 크라우드펀딩 매칭 지원사업을 이어가고 있다. 국내 최대 아트북 페어인 언리미티드 에디션과 온라인 기획전을 진행하면서 문화예술 콘텐츠 활성화에 기여 하고 있다.
또한 유명 유튜버, 크리에이터들의 굿즈 제작 프로젝트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게임으로 100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릴카, 대도서관 및 고양이 관련 콘텐츠로 300만 명 구독자를 보유한 크림히어로즈 등이 대표적인 창작자다.
텀블벅이 자금 확보뿐만 아니라 팬덤 마케팅 효과가 입증되면서 창작자들의 창조적인 시도를 실현하는 것에서 나아가 마케팅 플랫폼 역할까지 제공하고 있다. 구체적인 단서와 인사이트를 제공하기 위해 유입 경로별 후원액 등 최근 대시보드 기능을 업데이트했다.
염재승 텀블벅 대표는 “텀블벅은 개설 8년 만에 국내 크라우드펀딩 시장에서 최다 펀딩 개설 및 단일 프로젝트 사상 최고 후원액이라는 기록을 경신하며 입지를 굳혔다”며, “‘모금은 쉽게, 소통은 효과적으로'라는 비전 아래 창작자-후원자 양측의 사용 경험을 더욱 매끄럽게 만들 예정이며, 이를 위해 제작자 도구를 강화하여 밀레니얼 제작자들이 자신의 팬덤을 발굴하고 확장할 수 있는 인프라로서 입지를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어패럴뉴스 이종석 기자] 올 봄 패션 시장을 ‘워크웨어’가 장악했다. 여러 개의 주머니, 넉넉한 실루엣, 빈티지를 특징으로 하는 워크웨어의 대표 아이템은 워크 재킷, 데님 재킷, 카팬터 팬츠 등이 꼽힌다.
[어패럴뉴스 정민경 기자] 무신사가 조만호 의장이 대표직에 복귀, 3자 각자대표 체제로 전환한다. 이번 조치는 플랫폼과 브랜드 사업을 분리 운영,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것을 목적으로 한다.
[어패럴뉴스 박해영 기자] 마이너스 성장을 보이고 있는 백화점과 달리 프리미엄 아울렛의 존재감이 올 들어 더 부각되고 있다. 지난해 롯데, 현대, 신세계 프리미엄아울렛 13개 점의 총 매출은 8조6,604억 원으로 전년 대비 3.8% 늘었다.
[어패럴뉴스 조은혜 기자] 여성복 업계가 올 1분기에도 역신장세를 벗어나지 못했다.
[어패럴뉴스 오경천 기자] 거래소 및 코스닥에 상장한 63개 패션·섬유 상장사들의 작년 실적은 전체적으로 안 좋았다. 패션과 수출 업계는 2022년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과 비교해 큰 폭으로 개선되는 상승세를 나타냈지만, 불과 1년 만에 분위기가 바뀌었다.
구찌의 케어링 그룹이 오는 4월 23일로 예정된 1분기 실적 발표를 한 달여 앞두고 느닷없이 구찌의 분기 매출 20%, 그룹 전체로는 10% 감소가 예상된다고 프로핏 워닝(이익금 경고)을 발표해 명품 시장에 적잖은 파장을 일으켰다.